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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도덕 교육의 목적(moral education)

by 하루_지나 2023. 11. 17.

1996년 후반 교육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가 총 2,03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2000년대 학교에서 가장 중시해야 할 교육 목표에 대해 응답자의 약 절반 정도가 창의성과 도덕성 신장을 추구해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장래와 관련하여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교과목을 고르게 한 결과, 먼저 선택된 두 가지 중의 하나가 바로 도덕 과목이었습니다. 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는 앞으로 중시해야 할 교육과정 목표와 각급 학교에서 공통으로 다룰 중요한 교육 내용으로서 인성 교육이 첫 번째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경향은 오늘날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한국 교육 개발원이 2016년에 발표한 교육 여론 조사에 따르면 우리 국민은 현재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들의 이성, 도덕성 수준이 전반적으로 낮다(평균 2.39)는 의견을 밝히고 있으며,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강화되어야 할 교육 내용으로서 인성 교육을 우선시합니다. 이와 같은 배경을 지닌 도덕 교육, 그 목적을 좀 더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도덕과 교육을 통해서 하려고 하는 일은 무엇일까요? 이 물음에 행해지는 대답에 따라 그것을 보는 관점과 접근법, 교육 활동의 양태가 달라집니다. 오늘날 도덕 교육계에서는 이와 같은 물음에 '학생들이 건전한 도덕성 또는 바람직한 인격, 인성을 함양하도록 돕는 일이다.'라고 대답합니다. 2015년 개정 고시된 초중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자율적이고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는 것을 궁극적인 교과 목표로 설정하여 추구하고 있음이 그 예시가 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언급되는 도덕성, 인격, 인성이란 어떻게 이루어지느냐 하는 질문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생활 속 구체적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뉴스에서 평생 김밥을 팔아 모은 적지 않은 재산을 어려운 처지에서 공부하느라 고생하는 학생들을 돕기 위해 대학에 기부한 할머니가 있다."

이 경우 우리는 이 할머니를 도덕적이고 인격적인 분이라고 부르는 데 망설임이 없습니다. 할머니에게서 평생 거짓됨 없이 떳떳하게 재산을 모아 온 정직함을 볼 수 있고, 부지런히 일해 온 근면함을 볼 수 있습니다. 사치와 낭비를 멀리한 검소함과 절제함도 느껴집니다. 또한 타인을 돕고자 하는 배려와 봉사의 정신을 볼 수 있고 선한 일을 실행에 옮긴 용기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할머니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 그러한 바람직한 품성, 자질을 우리는 "덕"이라고 부릅니다. 결국 도덕성, 인격, 인성이라 불리는 것은 덕으로 구성되는 것이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도덕과 교육이 기르고자 하는 도덕성, 인격, 인성이란 필요한 덕을 조화롭게 형성하고 발달시켜 감으로써 이루어지는 사람의 바람직한 됨됨이를 뜻하는 것입니다.



도덕과는 기본적으로 성실, 배려, 정의, 책임 등 21세기 한국인으로서 갖추고 있어야 하는 인성의 기본 요소를 핵심 가치로 설정하여 내면화하는 것을 일차적 목표로 삼습니다. 이를 토대로 자기 삶의 의미를 자율적으로 찾아갈 수 있는 도덕적 탐구 및 윤리적 성찰, 실천 과정으로 이어지는 도덕 함의 능력을 길러 도덕적인 인간과 정의로운 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 21세기 한국인으로서 보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하는 핵심 가치인 성실, 배려, 정의, 책임을 내면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가치 관계 확장을 전제로 자신에서 타인, 사회와 공동체, 자연과 초월로 이어지는 각 영역의 핵심 가치를 내면화하여 인성의 기본 요소를 실천적으로 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자신을 둘러싸고 전개되고 있는 삶의 상황 속에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이냐는 물음을 근간으로 삼는 가치의 차원이 있음을 인식하고, 그것을 현실 속에서 어떻게 구현해 갈 것인가를 고민할 수 있는 실천적인 시간과 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목표는 자신을 둘러싼 도덕 현상에 관한 탐구와 내면의 도덕성에 대한 윤리적 성찰과 일상적 실천을 포함하는 도덕 함의 능력을 길러 주는 것으로 구체화한다.

3. 독립된 인격체로서의 개인이 시민 사회와 국가, 지구 공동체를 어떻게 인식하고 받아들일 것인 자의 문제를 특히 삶의 의미 물음과 연관 지어 찾아볼 수 있는 능력과 싳천 성향을 기른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이러한 능력과 성향은 교사와 학생 사이의 도덕적 담화 공동체 형성이라는 과정적 목표를 통해 길러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초등학교 단계에서는 '바른 생활 형성된 인성을 바탕으로 자신, 타인, 사회 공동체, 자연 초월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생활을 반성하고 다양한 도덕적 문제를 탐구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가치 덕목과 규범을 이해하고 도덕적 기능과 실천 능력을 함양합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초등 저학년의 경우 바른 생활을 통해 배우고 익힌 바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도덕적 가치, 덕목과 규범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활을 반성하고 다양한 도덕적 문제를 탐구하는 가운데 기본적인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기르고자 함을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옳고 좋은 삶을 존중하고 추구하는 마음을 기르고 실제 생활 속에서 이를 구현해 갈 수 있는 도덕적 기능과 실천 능력을 또한 함양하고자 합니다. 즉 공동체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조화롭고 바람직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도덕적 자질과 덕성을 길러 궁극적으로는 유덕한 인격의 기초를 형성하고자 하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초등 도덕과의 목표는 초등학교 이전이나 이후의 도덕과 목표와 구분되고 특성화되면서도 체계적으로 연계되어 있습니다. 이후 중등 도덕 과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더욱 발전하고 성숙한 도덕과 교육을 실행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