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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실과 교육의 목적(practical course education)

by 하루_지나 2023. 11. 20.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어떻게 배우셨나요? 대부분 가정에서 부모님의 행동을 보며 배웠을 겁니다. 요리, 청소, 집안일, 간단한 수리를 하는 부모님의 모습을 어깨 넘어 보고 배우는 것입니다. 학교에서도 교과 지식이 아닌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르치는 교과가 있습니다. 바로 실과입니다. 대부분의 학생은 실과를 중요하지 않은 학문으로 여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삶을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지식, 기본적인 지식, 누구에게 물어보기 약간은 민망한 지식을 실과 교과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실과 교육의 목적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실과 교육은 초등 교육 기관에서 초등 수준의 학생들에게 일반 교육적 차원에서 제공되는 교과 교육입니다. 실과 교과 내용의 바탕이 되는 학문은 다양합니다. 기술, 가정학, 농업 생명 과학과 환경 교육, 진로 교육, 정보 통신 교육 등 공유 학문에서 내용을 추출합니다. 이 내용을 중심으로 실천적 체험 활동을 통해 학습하게 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일상생활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절차적 지식, 실천할 수 있는 기능, 통합적 지식 활용 능력, 일에 대한 긍정적 태도 등을 길러 주고자 하는 목표를 가진 교과입니다. 



실과 교육은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로 그 뜻이 구분됩니다. 내재적 가치는 '실생활'을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하고 외재적 가치는 실과를 배움으로써 얻게 되는 실질적이고 유용한 능력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한 학생이 실과 교과를 배우고 가정생활, 기술적으로 구성된 인공 세계 등을 알고 이해하게 되었다면 '내재적 가치'를 습득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실과 교과에서 배운 바느질 능력으로 떨어진 옷의 단추를 달게 되었다면 이는 '외재적 가치'를 실현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실과 교육에서는 외재적 가치에 큰 비중을 두어 왔습니다. 실과를 배움으로써 일상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교육적 의의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2007 개정 실과 교육 과정에서는 실과 교육의 내재적 가치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습니다. 실과 교육의 탐구 대상을 이해하는 것이 실생활이라는 대상이 갖는 특성을 탐구함으로써 얻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실생활이란 매일의 일상적인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입니다.



-실과의 내재적 가치 : 실생활에 대한 이해 증진(일상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 선택, 새로운 문제 상황의 해결책 생성)

-실과의 외재적 가치 : 실생활에서의 생활 능력 향상(생활에 필요한 능력에 대한 유의미한 경험, 실생활 맥락에서의 실천 적용)



실과 교과는 크게 두 가지 분야로 구분됩니다. '가정생활' 분야에서는 아동기와 청소년기 발달 단계의 학습자들이 자신, 가족, 지역 사회, 자원, 환경과의 건강한 상호 작용을 통한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생활 자립 능력, 관계 형성 능력'의 교과 역량이 함양될 수 있도록 하여 자신과 가족의 행복한 삶, 안전하고 건강한 삶, 균형 있고 조화로운 삶을 이루어 나가는 데 기여하도록 합니다. '기술의 세계' 분야는 인간의 조작적 욕구에 부합하는 활동으로 자연으로부터 얻은 자원을 활용하여 생존과 적응에 필요한 산출물을 만드는 창의적 능력을 높이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다양한 실천적 경험을 통하여 기술적 지식, 태도, 기능을 함양하여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기술 활용 능력'을 길러 미래 사회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실과(기술, 가정)를 통하여 구현하고자 하는 총괄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가정생활에 대한 지식, 능력, 가치 판단력을 함양하여 실천적 문제 해결을 통해 자립적인 삶을 영위하고, 기술에 대한 실천적 학습 경험을 통해 기술적 지식, 기능, 태도를 함양하여 기술적 능력을 높여, 현재와 미래의 행복하고 건강한 가정생활과 창조적인 기술의 세계를 주도적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1. 자신의 발달과 가족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긍정적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고 배려와 돌봄을 실천함으로써 행복한 삶을 위한 관계 형성 능력과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른다.

2. 가정생활과 관련된 실천적 문제를 이해하고 노작 활동과 체험, 비판적 사고와 반성적 행동을 통해 개인과 가족의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위한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생활 자립 능력을 기른다.

3. 공동체와 환경을 고려한 생활 자원의 관리와 미래를 준비하는 생애 설계를 통해 자신의 균형 있고 조화로운 삶을 위한 관계 형성 능력과 생활 자립 능력을 기른다.

4. 기술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기술적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과 기술 활용 능력을 기른다.

5.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적응할 수 있는 기술 활용 능력과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을 기른다.

6.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기술적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개발할 수 있는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과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른다.



실과는 이처럼 실천 교과의 성격을 지닌 교과로서, 기술 가정과 연계하여 중학교까지 계열성을 가집니다. 실과는 '가정생활', '기술의 세계'의 두 교육 분야에 대한 지식과 능력, 가치 판단력을 함양하여 실천적 문제 해결을 통해 자립적인 삶을 영위하고, 기술에 대한 실천적 학습 경험을 통해 기술적 지식, 기능, 태도를 함양하여 기술적 능력을 높여, 현재와 미래의 행복하고 건강한 가정생활과 창조적인 기술의 세계를 주도적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